top of page

[Visual Capitalist] 시각화: 세계 주요 경제국가별 실질 금리


2023년 5월 4일 By Bruno Venditti / Graphics/Design: Sam Parker


금리는 소비자, 기업, 투자자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. 금리는 사람들이 신용을 이용하고, 부채를 관리하고, 자동차나 주택과 같은 고가의 상품을 구매하는 능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.


이 그래픽은 Infinity 자산운용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현재 명목 금리에서 향후 12개월 동안의 예상 인플레이션을 차감한 세계 주요 40개국의 실질 금리(사전 금리)를 시각화했다.


그림 안의 "ex ante"는 라틴어로 '사건 발생 전'을 의미하며, 이 데이터에서는 실질 금리를 계산하기 위해 예상 인플레이션율을 사용한다는 의미이다.

명목이자율과 실질이자율 비교

명목이자율은 인플레이션과 같은 다른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액면가로 돈을 빌리거나 빌려줄 수 있는 이자율을 의미한다. 반면에 실질이자율은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후의 명목이자율로, 실제 대출 또는 대출 비용을 반영한다. 실질 금리는 시간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인플레이션, 중앙은행 정책, 경제 성장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. 또한 투자 및 소비 결정에 영향을 미쳐 경제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.


국제통화기금(IMF)에 따르면 1980년대 중반 이후 여러 선진국의 실질 금리는 꾸준히 하락해 왔다.





조회수 24회댓글 0개
bottom of page